2종 보통면허 운전가능 차량
2종 보통면허는 운전면허 취득시 아래 차량들을 운행할 수 있습니다.
- 승용자동차
- 승차정원 10인 이하의 승합차
- 적재중량 4톤 미만의 화물자동차
- 총중량 3.5톤 미만 특수자동차(트레일러 및 레카 제외)
- 원동기장치 자전거
운전면허 시험에 대헌 전반적인 이론적 내용은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서 확인가능하며, 구체적인 시험 순서 및 무료 모의고사 등 세부 사항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종 보통면허 학과시험
1종보통 및 2종보통은 면허 취득시 운행 가능 차량에서는 차이가 있지만 학과시험 문제에서는 차이를 두지 않습니다. 따라서 1종보통과 학과시험의 구성 및 내용이 모두 동일하며, 다만 합격 커트라인이 1종 보통면허에 비해 낮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학과시험은 모두 컴퓨터를 통해 객관식으로 진행되며 마지막 문제를 풀고 나면 즉시 시험 점수 확인이 가능하며 이는 역시 1종 보통면허 시험과 동일합니다.
문제 구성
학과시험의 경우 1종 대형 및 1종,2종 보통 면허 모두 종류에 상관없이 출제비율이 동일하며 다음과 같습니다.
- 문장형(21문항): 문장만 읽고 푸는 문제. 4지1답형 17문항(2점씩 34점), 4지2답형 4문항(3점씩 12점)이다.
- 일러스트형(6문항): 그림을 보고 푸는 문제. 5지2답 3점씩 18점
- 사진형(7문항): 사진을 보고 푸는 문제. 5지2답 3점씩 21점
- 안전표지형(5문항): 표지를 보고 푸는 문제. 4지1답 2점씩 10점
- 동영상형(1문항): 동영상을 보고 푸는 문제. 4지1답형 또는 4지2답형 5점
각 문제의 배점은 동영상문제를 제외하고 1답형 각 2점, 2답형 각 3점으로 통일되어있으며, 1문항만 출제되는 동영상 문제의 겨우 배점이 5점으로 매우 높아 꼭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합격 커트라인
2종보통의 경우 학과시험의 합격/불합격을 나누는 기준인 커트라인이 1종보통보다 10점 낮은 60점입니다. 따라서 마지막 문제를 푼 뒤 100점 중 60점 이상 취득한 것 확인한 경우 추가적인 조치 없이 바로 합격한 것과 동일합니다.
문제은행
시험 문제 또한 1종 보통과 동일하게 문제은행 형태로 출제 되며, 모든 문제는 공개되어 있습니다. 문제은행 관련 공개 문제 다운로드 및 더욱 자세한 사항은 1종 보통 면허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종 보통면허 장내기능시험
평가 차량
장내 기능시험 또한 1종 보통과 동일한 형태로 진행되며, 단 기능시험부터 실제 차량을 운행하게 되는데, 이 때 1톤 수동 트럭을 운행하는 1종보통과 달리 5인승 자동 승용차를 운행하게 됩니다. 학원에서는 주로 신형 프라이드(소형)를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프라이드는 국내 차종 구분상 소형차량에 해당하며, 이는 경차(모닝급)와 준중형차(아반떼급) 사이의 급으로 차량의 크기가 너무 작지도, 크지도 않아 면허시험용으로 적당합니다.
1종보통의 트러과 달리 승용차의 경우 운전석에 앉았을 때 눈앞의 내 차량의 코끝이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앞뒤 차와의 차간거리와 차량의 차폭감을 익히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또한 앞이 보이지 않기때문에 초반에는 되려 차선을 넘지않고 주행하는 것이 1종보통보다 어렵다는 것이 대부분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직진 주행할 때는 좌우 사이드미러를 통해 어느정도 차선을 유지하는 것이 금방 습득이 되지만 회전을 할 때는 차선이 보이지 않아 온전히 감에 의존해야하는데요, 이 때 한 가지 팁이라면, 내 몸보다 차량의 앞바퀴가 더 앞에 위치하고 있다는 사실을 머릿속으로 인지하며 운전을 하면 한결 수월해집니다. 즉, 스티어링휠(핸들)을 생각보다 조금 빠르게 틀어줘야 운전자보다 앞선 위치에 있는 차량의 머리가 회전을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코스
장내기능시험에서 평가되는 코스는 1종보통과 완전히 동일하며, 차량만 트럭이 아닌 승용차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장내 기능시험의 평가 항목민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경사로(경사로 정차후 출발)
- 좌회전/우회전
- 직각주차(T 주차)
- 신호교차로
- 가속(기어 변속)
감점요인
장내 기능시험은 시험 시작과 함께 응시자에게 100점의 점수가 주어집니다. 이후 차량에 설치된 네비게이션과 기능시험장의 통제실간 자동 실시간 통신을 통해 차량이 차선을 넘어가거나 기타 기능 조작에서 실수가 발생하면 실수 요인별 차등 감점이 이뤄지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기능시험 코스를 모두 주행하고 차량에서 내리는 시점이 되어야 최종 성적이 결정되는데요, 각 실점 요인에 대해서는 따로 정리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점과 달리 한 번의 실수로도 실격처리가 되는 요인들이 있는데요, 안전벨트 미착용, 사고, 출발시간초과, 사이드 브레이크 조작미숙, 신호위반, 코스 미완주 중 한가지에 해당하면 바로 실격 처리되어 재시험을 응시해야합니다.
2종 보통면허 도로주행시험
도로주행 시험 또한 1종 보통면허 시험과 100%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미리 선정되어 있는 총 4가지 타입의 코스 중 하나를 무작위로 주행해야하며, 장내기능시험과 마찬가지로 주행하는 동안 정해진 기준에 미달할 시 감점이 발생하는 형식입니다. 당연히 실격요인도 존재하는데요, 실제 도로에서 일반 차량들과 함께 주행을 하는 환경이다보니 왠만해서 실격을 받는 경우는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실격요인 자체가 신호위반이나 사고 등 정말 위험한 상황을 유발해야하는데, 시험을 응시하는 입장에서 매우 조심스럽게 운전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그런 위험한 상황이 대체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너무 긴장한 나머지 안전벨트를 하지 않거나 지정 코스를 중간에 이탈 혹은 건너뛰는 경우 조금은 허탈하지만 실격당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합니다.